여러분들께서 자주 질문하시는 글들을 모았습니다.
상담코너에 글을 올리시기 전에 관련정보를 이곳에서 먼저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 항암화학요법을 받게 되나요?


호르몬 수용체가 음성이라서 호르몬치료가 효과 없을 경우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유방암의 항암화학요법은 진단 당시 병기 및 환자의 전신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유방암의 항암화학요법은 그 목적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수술 후 재발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어 재발을 줄이기 위해 하는보조항암화학요법
2) 수술의 범위를 축소하고 치료반응을 미리 예측하기 위한 선행항암화학요법
3) 재발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있을 때 시행하는 고식적 항암화학요법


액와부 림프절이 있는 경우 재발이 잘 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어 재발을 줄이기 위해 수술 후 보조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아주 조기의 유방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후 호르몬요법이나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그 선택은 환자의 연령, 폐경유무, 종양의 크기 및 액와부 림프절의 전이 정도 등에 따라서 담당의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유방 종괴의 크기를 줄이고 가능한 한 유방 보존술을 시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신보조 항암 화학요법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광범위한 절제와 비슷한 치료성적을 얻기 위해 수술 후에 추가적인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은 간, 폐, 뼈 등에 전이가 되어 완치를 기대하기 어려울 때 시행됩니다. 폐에 전이되어 기침을 하거나 숨이 차고 뼈에 전이가 되어서 통증이 있을 경우 이러한 증상 완화를 위하여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을 하게 되는데, 증상의 감소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감수하고라도 시행하게 됩니다. 재발된 유방암은 점차 약에 내성이 생기게 되어 3차 4차 이후로 갈수록 반응율이 저하되고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이 증대됩니다. 그리하여 환자의 기력이 나빠져서 더 이상의 항암화학요법이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호스피스나 완화의료의 대상이 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이란 무엇인가요? 항암 치료를 하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항암화학요법이란 무엇인가요?
3325
어떤 경우에 항암화학요법을 받게 되나요?
5140
항암 치료를 하면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
23189
실제로 항암화학요법은 어떤 식으로 시행 받는 것인지 궁금해요.
3413
유방암의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5726
항암 치료나 호르몬 치료를 받는 중에도 성생활을 해도 되나요?
7728
호르몬 치료가 무엇인가요?
3806
어떤 경우에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되나요?
4090
호르몬 치료에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해요.
5356
호르몬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약과 복용방법은요?
3753
유방암 초기라도 호르몬 치료가 필요한가요?
5184
방사선 치료가 무엇인가요?
4267
 1  2  3    
맨위로